운동하기 좋은 시간과 추천 운동기구

아침에 하는 운동, 저녁에 하는 운동 어떤 것이 좋을지 고민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아침에 운동을 하는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과 아드레날린이 더 많이 분비되는데요. 이 호르몬들은 체지방의 분해에 관여하는 호르몬으로 보통 오전 7시 ~ 오전 9시에 분비가 왕성함으로 이때 운동을 하면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후 4시 ~ 오후 5시에는 사람의 체온이 가장 높을 때인데요. 이 때에는 체온이 높기 때문에 운동 시 더 만은 힘을 수월하게 낼 수 있고 근육을 더 유연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운동 시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녁 11시 ~ 새벽 2시에는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데 이 시각에 만약 운동을 하게 되면 성장호르몬이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 청소년이라면 성장을 더욱 활성홯시킬 수 있고 성인이라면 면역력 향상과 노화방지, 숙면에 고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어떤 시간에 운동을 하던 각각의 매력이 모두 존재하여 언제하던 문제는 없는데요. 하지만 경계해야할 것이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규칙적이지 못한 운동인데요.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체 아무 계획없이 불규칙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결국 운동을 생략하고 포기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또 운동을 할 때 알아두면 좋은 것이 바로 유산소 운동시 30분을 채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인데요. 보통 방송이나 여러 매체를 통해 유산소 운동으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30분 이상을 해야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연소는 유산소 운동 30분 경과 시 스위치처럼 딱딱 켜지는 것이 아닌데요.

10분간 운동을 해도 20분간 운동을 해도 지방은 연소되는데요. 그 효율이 30분 하였을 때 보다 높지 않을 뿐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다면 10분이나 15분으로 나누어 총 운동시간이 30분이 되도록 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실제 연구결과에서도 시간을 나누어 30분을 채웠을 경우와 30분간 운동을 지속했을 겨우를 비교하였을 때 심장질환 예방이나 체중감량, 심폐지구력 향상 정도에 큰 차이가 없다고 밝혀졌습니다. 그러니 30분간 운동할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대며 운동을 아예 하지 않는 것 보다 10분씩 쪼개 총 30분의 시간을 채워 운동을 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이 같은 말에도 나는 힘들이지 않고 운동을 하고 싶어! 라고 말하며 홈쇼핑의 운동기구들은 찾는 분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운동기구들을 사실 때는 조심해야합니다.

오히려 몸을 망치는 운동기구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운동기구에 ab라는 알파벳이 붙는다면 이 운동기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적으로 예를 들어 바닥에 엎드려 롤을 잡고 몸을 폈다 굽히는 복부운동기구는 윗몸 일으키기와 효과에서 큰 차이가 없어 미국에서는 가장 쓸모없는 운동기구 4위에 랭크되기도 했습니다.

다만 트램폴린의 경우 다른 엉터리 운동기구와 달리 정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관절에 충격이 가지 않고 평지에서 보다 더 많은 근육을 사용하여 에너지가 많이 소모됩니다. 트램폴린 운동을 할 때 주의할 점은 균형을 못잡고 넘어질 수 있다는 것인데요. 때문에 운동 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