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성분 분석기와 디톡스 정말 좋을까

운동을 위해 어떤 곳을 가더라도 체성분 분석기를 가장 먼저 실시하게 되는데요. 단순한 체중계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일 것이라는 믿음을 주기 때문이 아닐까싶습니다. 지방과 근육의 분포 상태를 알려주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실제로 신장과 체중을 이용한 계산법인 BMI로는 실제 지방량과 근육량을 알 수 없기에 더욱 체성분 분석기에 의지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체성분 분석기의 원리는 몸에 미세한 전류를 흘려보내 전류의 반응값을 분석하는 것인데요.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근육은 대체로 수분으로 되어 전류가 잘 흐르고 지방은 전류가 잘 흐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확도가 높은 편이지만 사람의 몸은 굴곡져 있어 100% 정확한 측정은 힘들다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내 음식물의 변화나 지방량과 근육량에서 차이가 나거나 물을 마시거나 운동을 과하게 할 경우 수분의 양이 변화를 보여 계산에 오류가 발생하여 잘 못 측정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측정을 원한다면 운동을 하기전 과도한 식사나 음주를 피해 측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성분 분석기로 측정한 값중 가장 주목해야할 것은 바로 체지방률인데요. 체중이 많이 나가도 지방이 적고 근육량이 높다면 비만이라 보기 힘들며 반대로 근육량은 낮으면서 지방이 많다면 보기에는 좋아도 근력운동을 통해 지방은 낮추고 근육량은 높여야합니다.

체지방 감량을 위해 운동보다는 디톡스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디톡스란 사실 다이어트가 아니라 장, 신장, 간, 피부, 폐, 림프계를 강화하여 몸속에 쌓여있는 독소를 빼내는 것입니다.

디톡스의 장점으로 보통 우리가 노출되는 주변 환경의 오염물질을 주기적으로 정화해야한다고 말하는데요. 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의학자들의 말에 따르면 우리 몸은 면역체계는 섭취 후 몇시간이면 완벽히 독소를 제거하여 간이나 신장의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 디톡스 다이어트가 큰 효과가 없다고 얘기합니다.

디톡스 다이어트를 보면 기본적으로 물이나 과이릉 서부치하고 심지어 관장이나 설사, 장세척 까지도 이용하는데요. 물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신체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거의 굶는 방식의 디톡스 다이어트 방법은 신체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몸에서 독소가 빠져 체중이 감량되는 것이 아니라 칼로리 섭취가 극히 적어 발생하는 것으로 이렇게 체중을 감량하게 되면 지방이 아닌 근육을 분해하여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형시키기 때문에 악순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디톡스를 다이어트 방법으로 활용하기 보다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톡스 방법에는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정신적인 측면도 적용되는데요. 이 부분은 적극 활용할 것을 권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