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의 특징과 핫요가의 맹점

운동을 해도 아무런 효과가 없다며 운동을 피하는 분들이 더러 있는데요. 하지만 이는 잘 못된 편견으로 운동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는 것 만큼이나 편견을 가지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이렇게 되면 운동을 시작조차 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또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식욕이 돋아서 더 살이 찌더라는 분들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실제로 1시간 이상 격력한 유산소 운동이나 1시간 30분 이상의 근력운동을 하였을 때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는 사람마다 편차가 크고 보통의 경우 이정도로 고강도 운동을 많이 하는 편이 아니죠. 오히려 적당한 강도로 1시간 내외로 운동을 할 경우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니 살을 빼고 싶다면 운동이 답일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또한 마른 사람일 수록 운동을 하면 식욕이 더욱 억제되고 비만일 수록 운동을 하면 식욕이 자극될 수 있는데요. 안그래도 살 빼기 힘든데 참 얄궃죠? 하지만 운동을 장기간 이어간다면 식욕을 조절하는 능력이 상승하니 꾸준히만 한다면 운동으로 식욕이 당길일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거기다 6개월 ~ 8개우러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지속하면 운동수행 능력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신체활동이 증가하여 활력이 넘치게 되는데요. 이로인해 운동을 하면 할 수록 살이 덜 찌는 체질로 변화하게 됩니다.

이런 효과만점의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조심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너무 더운 날 운동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한때 핫요가라 하여 38 ~ 40도, 60%의 습도에서 땀을 뻘뻘 흘리며 요가를 하는 것이 유행하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하면 땀이 줄줄 흘러 독소가 배출되고 노폐물이 제거되며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 근육이 쉽게 이완되어 부드러워집니다. 근육이 이완되기에 부상의 위험도 줄어드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요.

거기다 심박수가 증가하여 유산소 운동의 효율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핫요가에도 맹점은 존재하는데요. 바로 땀이 흘러 체중이 더욱 잘 빠지는 착각을 주지만 이는 단순히 수분이 빠진 것으로 물만 마시면 금방 제자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또한 땀이 흘러 노폐물과 독소가 빠지지만 이런 고온에서는 운동 후 발새오디는 젖산의 발생이 촉진되어 노폐물과 독소가 증가하고 운동으로 인한 피로도가 훨씬 커지게 됩니다. 거기다 지방의 연소도 다른 평범한 환경에서의 운동과 큰 차이가 없는데요.

또한 근육이 이완되지만 온도가 너무 높을 경우 자신이 근육의 이완정도를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무리한 동작을 시도하거나 쉬운 동작이라도 과하게 실행하여 부상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래도 끝나고 나면 상쾌한 기분을 주는 핫요가를 하고 싶다면 기본적인 요가를 마스터한 뒤 실시하는 것이 좋고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운동 시 탈수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항시 물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